외상투자기업의 명칭 > 외국인투자 관련 법률 및 분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색도움말

회원로그인


 
최신규정 및 업데이트
경제법 및 전체 법령
 - 주요경제법
외국인투자 관련 법률 및 분석
노무인사 법률 분석
외국인투자 관련 법률 및 분석

외상투자기업의 명칭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1 작성일10-12-29 10:44 조회1,512회 투자설립관련
|

본문

한글

외상투자기업의 명칭

외상투자기업의 명칭은 반드시 기업명칭 등기주관부서의 심사비준을 받아 등기한 후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또한 소정 범위 내에서 전용권을 가진다.

외상투자기업의 명칭등기는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 또는 동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의 명칭등기권한을 위임받은 지방공상행정관리국에서 주관한다. 단, (1) 외상투자기업의 기업명칭에 “중국”, “중화”, “전국”, “국가”, “국제” 등 문자를 사용하는 경우, (2)명칭가운데 “중국” , “중화”, “전국”, “국가” 등 문자가 들어가는 경우, (3)명칭에 행정구역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는 국가공상행정관리국에서 관할한다.

위의 경우를 제외한 외상투자기업의 명칭 등기신청은 지방공상행정관리국에서 심사비준한다.

국무원이 설립을 결정하는 외상투자기업을 제외하고 외상투자기업의 명칭은 “중국”, “중화”, “전국”, “국가”, “국제” 등 문자를 사용할 수 없다. 단, 외국 투자자의 상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외상독자기업은 국무원이 설립을 결정하는 기업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명칭가운데 “(중국)”이라는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외상투자기업이 만약 명칭 중에 “중국”이라는 문자를 사용하는 그룹사의 자회사이고 또한 동 외상투자기업의 명칭에 그룹사의 명칭 또는 약칭을 사용하는 경우, 국가공상행정관리국의 심사비준을 받아야 한다. 명칭에 “중국”이라는 문자를 사용하는 외상투자기업의 지점 등의 명칭은 지점 등기주관부서의 심사비준을 받아야 한다.

외상투자기업의 명칭은 통상적으로 행정구역, 상호, 업종, 회사의 조직형태의 순위로 구성된다. 예컨대, “北京安泰新世紀信息技術有限公司”에서 “북경”은 행정구역이고, “安泰新世紀”는 상호이며, “信息技術”은 업종이고, “有限公司”는 회사의 조직형태이다. 다음 조건을 동시에 구비하는 경우, 명칭 중의 행정구역을 상호 뒤, 조직형태 앞에 놓을 수 있다.
1. 지배주주 명칭 중의 상호를 사용하는 경우
2. 해당 지배주주의 명칭에 행정구역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

또한, 국가공상행정관리국의 심사비준을 거쳐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 행정구역을 포함하지 않는 기업명칭을 사용할 수 있다.
1. 국무원이 비준하는 경우
2. 국가공상행정관리국에서 등록하는 경우
3. 등록자본금이 RMB5,000만원 이상인 경우
4. 국가공상행정관리국이 별도의 규정을 두고 있는 경우

그리고, 외상투자기업의 명칭이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 기업이 종사하는 업종을 표기하지 않을 수 있다:
1. 기업의 경제활동 성격이 국민경제 업종의 5대 부류 이상에 속하는 경우
2. 기업 등록자본금이 RMB1억원 이상 또는 그룹사의 모회사인 경우
3. 동일한 공상행정관리부서의 심사 비준을 받거나 등록한 기업명칭 중 상호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외상투자기업의 명칭은 통상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 국가규범에 부합되는 한자를 사용해야 한다. 외상투자기업의 명칭을 외국어로 번역하여 사용해야 하는 경우, 외상투자기업이 문자번역원칙에 따라 자체로 번역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공상행정관리부서에서 심사비준을 받을 필요는 없다.

외상투자기업 설립 시, 우선 기업명칭 사전허가 신청수속을 밟아야 한다. 회사명칭의 사전허가 유보기간은 6개월이며, 유보기간 만료후, 자동으로 효력을 상실한다. 사전허가를 받은 기업명칭은 유보기간 내에, 경영활동에 사용하거나 양도하여서는 아니된다.


 

중국어

外商投资企业的名称

外商投资企业名称经核准登记注册后方可使用,在规定的范围内享有专用权。

国家工商行政管理总局及其授予外商投资企业核准登记权的地方工商行政管理局负责外商投资企业名称登记管理工作。但,下列企业名称由国家工商行政管理总局负责核准:(一)冠以“中国”、“中华”、“全国”、“国家”、“国际”等字样的;(二)在名称中间使用“中国”、“中华”、“全国”、“国家”等字样的;(三)不含行政区划的。

地方工商行政管理局负责核准上述规定以外的外商投资企业名称。

除国务院决定设立的外商投资企业外,外商投资企业名称不得冠以“中国”、“中华”、“全国”、“国家”、“国际”等字样。但,使用外国(地区)出资企业字号的外商独资企业,可以在名称中间使用“(中国)”字样。

外商投资企业若为名称冠以“中国”字样的企业集团的子公司,且企业集团中的子公司名称冠以企业集团名称或简称时,该外商投资企业的名称应由国家工商行政管理总局核准。名称冠以“中国”字样的外商投资企业的分支机构的名称由其登记机关核准。

外商投资企业名称应当由行政区划、字号、行业、组织形式依次组成。比如,“北京安泰新世纪信息技术有限公司”中,“北京”是行政区划,“安泰新世纪”是字号,“信息技术”是行业,“有限公司”是公司的组织形式。具备下列条件的企业法人,可以将名称中的行政区划放在字号之后,组织形式之前:(一)使用控股企业名称中的字号;(二)该控股企业的名称不含行政区划。

经国家工商行政管理总局核准,符合下列条件之一的企业法人,可以使用不含行政区划的企业名称:(一)国务院批准的;(二)国家工商行政管理总局登记注册的;(三)注册资本(或注册资金)不少于5000万元人民币的;(四)国家工商行政管理总局另有规定的。

企业名称中不使用国民经济行业类别用语表述企业所从事行业的,应当符合以下条件:(一)企业经济活动性质分别属于国民经济行业5个以上大类;(二)企业注册资本(或注册资金)1亿元以上或者是企业集团的母公司;(三)与同一工商行政管理机关核准或者登记注册的企业名称中字号不相同。

外商投资企业名称通常应当使用符合中华人民共和国国家规范的汉字。外商投资企业名称需译成外文使用的,由外商投资企业依据文字翻译原则自行翻译使用,不需报工商行政管理机关核准登记。

设立外商投资企业应当申请名称预先核准。公司名称预先核准的有效期为6个月,有效期满,核准的名称自动失效。预先核准的企业名称在有效期内,不得用于经营活动,不得转让。

 

 

|

중국세무법률&컨설팅
Copyright © 중국세무법률&컨설팅.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면책조항 :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대부분 번역을 통해 작성되었으며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개별적 사안에 대하여 번역 내용과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사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충분히 검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