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계약 > 외국인투자 관련 법률 및 분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색도움말

회원로그인


 
최신규정 및 업데이트
경제법 및 전체 법령
 - 주요경제법
외국인투자 관련 법률 및 분석
노무인사 법률 분석
외국인투자 관련 법률 및 분석

단체계약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3 작성일11-04-02 09:47 조회1,250회 회사운영관련
|

본문

한글

단체계약

회사의 직원들은 고용업체와 평등협상을 통하여 노동급여, 근무시간, 휴식휴가, 노동안전위생, 보험복지 등 사항에 관하여 단체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단체계약 초안은 직원대표대회 또는 전체 직원들에게 제출하여논의한 후, 통과되어야 한다. 단체계약은 노동조합이 회사직원을 대표하여 고용업체와 체결한다. 아직 노동조합이 설립되지 않은 고용업체는 상급 노동조합의 지도하에 노동자가 추천한 대표가 고용업체와 체결한다.

회사의 직원들은 고용업체와 노동안전위생, 여직원권익보호, 급여조정제도 등 전문사항 관련 단체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현급이하의 지역 내에서, 건축업, 채광업, 찬음서비스업 등 업무에 종사하는 업체는 노동조합과 기업 측의 대표가 업종단체계약을 체결하거나 또는 지역단체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

단체계약 체결 후, 이를 노동행정부서에 제출하여야 하며, 노동행정부서에서 단체계약을 접수한 날로부터 15일 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경우, 단체계약은 즉시 발효한다. 법에 따라 체결한 단체계약은 고용업체와 노동자에 대하여 구속력이 있다. 업종단체계약, 지역단체계약은 당해 지역의 해당 업종, 해당 지역에 속하는 고용업체와 노동자에 대하여 구속력이 있다.

단체계약에서의 노동급여와 노동조건 등 기준은 당해지역 정부에서 규정한 최저기준보다 낮아서는 아니되며, 고용업체와 노동자가 체결한 노동계약에서의 노동급여와 노동조건 등 기준은 단체계약에서 규정한 기준보다 낮아서는 아니된다.

고용업체가 단체계약을 위반하여, 직원의 노동권익을 침해할 경우, 노동조합은 법에 따라 고용업체에게 책임을 부담하도록 할 수 있다. 단체계약의 이행으로 인하여 분쟁이 발생하여 협상을 통하여 해결할 수 없을 경우, 노동조합은 법에 따라 중제를 제기하고,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중국어

劳动合同中的集体合同

企业职工一方与用人单位通过平等协商,可以就劳动报酬、工作时间、休息休假、劳动安全卫生、保险福利等事项订立集体合同。集体合同草案应当提交职工代表大会或者全体职工讨论通过。集体合同由工会代表企业职工一方与用人单位订立;尚未建立工会的用人单位,由上级工会指导劳动者推举的代表与用人单位订立。

企业职工一方与用人单位可以订立劳动安全卫生、女职工权益保护、工资调整机制等专项集体合同。

在县级以下区域内,建筑业、采矿业、餐饮服务业等行业可以由工会与企业方面代表订立行业性集体合同,或者订立区域性集体合同。

集体合同订立后,应当报送劳动行政部门;劳动行政部门自收到集体合同文本之日起十五日内未提出异议的,集体合同即行生效。依法订立的集体合同对用人单位和劳动者具有约束力。行业性、区域性集体合同对当地本行业、本区域的用人单位和劳动者具有约束力。

集体合同中劳动报酬和劳动条件等标准不得低于当地人民政府规定的最低标准;用人单位与劳动者订立的劳动合同中劳动报酬和劳动条件等标准不得低于集体合同规定的标准。

用人单位违反集体合同,侵犯职工劳动权益的,工会可以依法要求用人单位承担责任;因履行集体合同发生争议,经协商解决不成的,工会可以依法申请仲裁、提起诉讼。

 


 

|

중국세무법률&컨설팅
Copyright © 중국세무법률&컨설팅.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면책조항 :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대부분 번역을 통해 작성되었으며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개별적 사안에 대하여 번역 내용과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사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충분히 검토하기 바랍니다.